Review/책2010. 3. 21. 11:54
나는 왜 눈치를 보는가
카테고리 인문
지은이 가토 다이조 (고즈윈, 2006년)
상세보기

/

나를 발견하는 심리학을 전해주는 <나는 왜 눈치를 보는가>. 내 안에 감춰진 모순된 자아를 찾아가는 발견과 치유의 심리학을 제안하는 책이다. 현대인이 고민하는 존재에 대한 불안감과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억압된 의존성'을 토대로 설명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모두 60개의 문제점을 제시하며 어린 시절의 경험과 유아적 의존욕구를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1부에서는 어릴 적 충족되지 못한 의존욕구로 인해 타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우리 자신을 발견한다. 2부에서는 억압된 의존성이 구체적으로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고, 3부에서는 마음의 불안에 대해 정의하며 불안을 떨쳐내고 자기 자신을 찾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4부에서는 유아적 욕구와 노이로제의 연관성을 통해 스스로 노이로제와 억압된 의존욕구를 진단할 수 있다. 5~7부에서는 억압된 의존욕구를 발견함으로써 깨닫게 된 자기 자신을 아끼고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

읽게 된 동기가 .. 우스웠던 책이다. 어떻게 하면 눈치 안보고 퇴근을 해볼까? 라는 의도로 책을 읽었고, 의외의 것들을 얻게된 책이다. 

내 안에 충족되지 못한 '억압된 의존욕구'에 기인해 여러가지 불안들이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이 그것이다. 즉, 불안의 요인을 알아야 그것을 해결할 방향을 알 수 있는데, 요인에 대해서 어렴풋이 나마 알게 됐다는 사실이다. 

불안해하고, 남 눈치를 보고 뭐 그런 것들이 결국에는 내 자신에서 나오는, 내 자신의 치유하지 못한 '억압된 의존성'에 기인 한다는 것, 그러므로 그 불안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내가 바뀌면 되는 것이지, 다른 사람들에게서 뭔가가 바뀌기를 기대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그럼 이제 당당하게 칼퇴근을? ;; 






Posted by yas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