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책2012. 3. 25. 13:25

옥수수와나(제36회이상문학상작품집2012년)
카테고리 소설 > 한국소설
지은이 김영하 (문학사상, 2012년)
상세보기

이상문학상 작품집 .. 문학상은 대체 어떤 소설들이 수상을 할까 싶어서 서점에서 집어왔다.

대상을 받은 옥수수와 나라는 소설은 돈과 작품을 바꾸는 세태를 작가의 눈으로 재구성한 작품같았다.
무언가를 써야 하는 작가의 부담감.. 뭐 그런걸 나타내는 작품인것 같았다. 내 관점에서는 ..

책 마지막에 이상문학상에 대한 설명이 있었는데 작품집안에 한편의 대상과 우수상 몇편이 실려있고, 우수상도 대상에 비견될 만한 작품이며, 독자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는 글이 적혀있었다.

그랬다. 내가 제일 인상깊게 읽었던건 .. 김숨 작가의 "국수" 일찍 돌아가신 친모를 대신해 자신들을 돌봐준 계모를 위해 계모가 자신들에게 했던 것 처럼 국수를 만드는 이야기다. 국수를 만드는 과정에서 처음 자신들의 집에 계모가 와서 국수면을 뽑아내 자신들에게 내놓던 장면부터 시작한 과거의 회상.. 애를 못낳는 여자로 자신들을 돌보며 살아온 계모의 인생 .. 그리고 현재 말기암 판정을 받은 계모를 위해 국수를 만들며 .. 그분께 미안함을 조금이나마 표현하는 화자 ... 읽는 내내 가슴이 먹먹해졌다. 글을 이렇게도 쓸수 있구나 ..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또 한 작품은 "오후, 가로지르다" 언제부턴가 책상들이 다 뚫려있던 사무실에 칸막이가 생겨났고 .. 사람들은 그 안에서 서로가 뭘 하는지도 모른채 자신의 일만 한다. 그 모습이 약간은 과장되어 표현된 글을 읽으며 요즘 내 회사생활이 떠올라 공감이 갔다. 각자 얼굴도 마주 하지 않은채 .. 필요한 대화는 메신저로 나누며 최종 목적이 뭔지도 모를 일을 하는 모습을 작가는 양계장 좁은 사육장에 갖혀 알을 낳는 닭에 비유한다. 닭보다 나을 게 뭐가 있나하는 공감이 됐다.

소설이란게 각자 처해있는 현재의 환경이나 생각이 작품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많이 작용하는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대상을 선정하는 위원들 대부분이 문학과 관련된 일을 하거나 작가인 사람들이었고, 현재 우리나라 문학의 현실을 우려의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그 사람들이 작가와 관련된 글을 대상으로 선정 한것도 그 이유가 아닐까 싶다.

어머니라는 소재, 답답한 회사생활 .. 이 둘이 현재 나에겐 큰 의미라 난 저 두작품이 맘에 들었고, 대상을 뽑으라면 "국수"에 한표를 던지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Posted by yas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