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책2010. 10. 16. 20:05
하우스푸어비싼집에사는가난한사람들
카테고리 경제/경영 > 재테크/금융 > 부동산 > 부동산일반
지은이 김재영 (더팩트, 2010년)
상세보기

자신의 소유의 집을 가졌지만 가난한 사람들 ..
부동산 대박을 꿈꾸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목적으로 쓴 책이다.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은 대한민국에서 집의 의미와 그것을 향한 사람들의 욕망과 바람이 어떤 것인지였다.
유독 우리나라에서 나타나는 자신의 주택을 소유하려는 사람들 .. 뭐 나역시 그 생각을 안한건 아니지만 ..

그리고 그 심리를 이용한 투기세력들 .. 그들은 일반 사람들에 비해서 정보에 빠른 사람들이다.
투기세력이 아닌 일반 사람들은 뒤늦은 정보와 집을 향한 욕망에서 비롯된 판단으로 스스로 수렁에 빠지게 된다.

집을 향한 욕망이 .. 대박을 꿈꾸는 심리가 .. 감당하지 못 할 만큼의 대출을 떠안은채 재건축 주택을 구입하거나 신규분양 주택을 구입하는 것이 그 수렁으로 들어가는 첫 발이다.

집에 대한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좀 변화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그 사람들에 나도 포함되는것은 말할 나위없다.
그리고 주택을 구입을 고려한다면 주택가격에 대한 기대치뿐 아니라 그에 따라 소요되는 세금등등의 부가적인 지출을 고민해야 하며, 또한 감가상각이 발생하는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것에 따르는 기회비용을 생각해야 한다는 사실도 알게됐다.

경제매체를 접하면서 부동산 쪽은 거의 지식이 없었다. 그래서 이 책의 서평을 보고 한번 읽어 보기로 했고, 잘 읽었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이제 나에게도 주택구입이라는 문제가 먼 얘기가 아닌 현실로 다가올테니 말이다.
 
책의 말미에 전문가들을 인터뷰한 내용이 있는데 .. 우리나라의 부동산 정책은 정말 잘못 가고 있는것 같다. 미국, 일본등이 밟았던 잘못된 전철을 답습하는 정책들 .. 정책을 입안 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사리사욕을 채우는 것에만 혈안이 되있다. 언제쯤 나라의 미래를 걱정하며 정책을 만드는 사람들이 정치를 하는 날이 올까 .. ?
Posted by yas00